10월 142003
 

히카루의 바둑의 연재가 종료된 지금 필자에게 개인적으로 점프에서 재미있게 보고있는 작품을 꼽으라면 우선은 헌터헌터를 꼽을 것이다. 원피스 연재가 늘어지고있는 상황에서 지금의 점프에 볼만한 만화가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이기 때문에(샤먼킹, 나루토, 테니프리 등의 작품은 다들 취향이 아니었음을 밝혀둔다.) 한동안 헌터헌터를 제외하면 점프란 잡지도 시들하려니 생각하던 필자의 두 눈을 번쩍 뜨이게 한 작품이 있으니 그 작품이 여기서 적는 딸기 100%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는 주인공 마나카( 쥰페이(마나카는 ‘한가운데’ 라는 뜻)를 중심으로 토죠(東城) 아야, 니시노(西野) 츠카사, 미나미토(南戶) 유이, 키타오지(北大路) 사츠키와 같은 동서남북을 이름의 소재로 삼은 미소녀 캐릭터들이 등장하며 이들간의 미묘하게 얽힌 관계를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나간다. 덕분에 이 작품은 일견 근래 유행하는 단순한 미소녀 할렘물로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만도 할 것이 일단 첨부한 그림을 봐도 느낄 수 있을 테지만 우선 작가의 그림이 받쳐준다. 그러나 이는 러브코미디물에 있어서 너무나 강력한 장점이다. 그것도 한 작가가 다양한 타입의 여성 캐릭터의 다양한 면모를 동시에 소화해내고 있다는 점은 충분히 흔해 빠진 미소녀할렘물과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부분이다.

게다가 이 작품의 스토리 전개 또한 그렇게 싸구려로 전개되진 않는다. 다수의 여성 캐릭터 속의 청일점이란 소재는 자칫 균형을 무너뜨릴 경우 이야기의 흥미를 급격히 잃게 만들 위험을 항상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러브코미디라는 장르가 쉽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는 그러한 캐릭터간의 밸런스를 놀랍도록 잘 지켜나간다. 절대 히로인들이 무의미하게 주인공에게 허우적대거나 질투에 불타올라 치정싸움을 벌이거나 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며 반대로 주인공이 히로인들에게 이리 집적 저리 집적대는 카사노바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도 아니다. 중요한 건 이 작품에서 히로인들은 주인공으로 인하여 성장하고 그렇게 성장한 히로인의 존재는 다시 주인공을 성장시키게 되는 일종의 점프식 성장물의 구조를 보인다는 점이다. 덕분에 여타 범람하는 미소녀 할렘물과 같이 당위성도 없이 한심해 빠진 주인공에게 히로인들이 빠져드는 우를 범하지 않고 있으며 주인공다운 주인공, 히로인다운 히로인을 내세운다는 성공적인 캐릭터메이킹을 하고있는 것이다.

즉 이 작품에서 무엇보다 성공적인 부분이 바로 이 캐릭터 설정이다. 활달하고 시원스러우면서도 여성적인 면모를 간직한 성격의 전형적인 인기인 타입인 츠카사, 소극적이고 내향적이지만 주인공으로 인해 조금씩 자신감을 찾아가는 문학소녀 아야, 천방지축 선머슴아 같으면서도 은근히 귀여운 면모가 있는 사츠키, 전형적인 여동생 타입인 유이. 이중 유이의 비중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긴 하지만 나머지 세 명의 히로인의 성격 설정과 이들이 작품 중에서 보이는 행동의 방식은 러브코미디물의 교과서로 삼고싶을 정도로 읽는 이의 가슴을 설레이게 하는 바가 있다. 그야말로 누구 하나도 버리기 힘들 만큼 아까운 히로인들인 것이다. 좀 과장되게 비유를 하자면 오렌지로드의 아유카와 마도카 급의 임팩트를 주는 히로인 3명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격이다.

뭔가 장황하게 소개해버렸지만 결국 간단히 정리하자면 이 작품은 청일점에 다수의 미소녀가 관여하는 러브코미디물이다. 이 점만을 놓고 보자면 이 작품을 충분히 싸구려 할렘물로 매도할 수도 있을 테지만 필자가 말하고싶은 부분은 이 작품은 러브코미디물로서 다른 작품이 따라오기 힘든 독자적인 필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덕분에 필자는 아직은 시기상조이긴 하지만 이대로만 나가줄 경우 감히 이 작품을 오렌지로드 이래 점프류 러브코미디의 최고 걸작으로 꼽는 바임을 밝히며 이만 줄이고자 한다.
* Starless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4-04-21 22:55)

  One Response to “딸기 100%”

  1. …주인공다운주인공,히로인다운 히로인이으로 성장한다..라는 느낌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