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32004
 

가끔은 이런 생각지도 못한 메일을 받아보게 된다는 거겠죠.

변명이라면 변명이겠지만 아래 올린 월녀검의 경우는 분량이 짧다는 점, 국내에 정식출판된 일이 없어서 무협팬이라도 실제로 읽어본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월녀검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그 글을 읽으실 분들이 그 작품을 읽어봐줬으면 하는 점 등으로 인해 염치불구하고 다른 분이 애써서 번역하셨을 텍스트를 제 홈에 직접 올린 것이며 문제가 될 경우 그에 응당한 대가를 지불할 용의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메일을 보면 뭔가 잘못돼있다는 생각이 들진 않습니까? 비단 저 메일을 보낸 분이 아니더라도 세상에 공짜란 없는 법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국내에 출판됐던 김용소설 전권을 구입한 바 있고(비록 지금은 절반 이상을 군대 다녀오면서 잃어버렸지만) 앞으로 다시 제대로 된 정식 번역본이 나온다면 얼마든지 다시 사서 원작자에게 대가를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실제로 최초로 김영사에서 정식출판돼서 나온 사조영웅전을 나오자마자 초판으로 구입한 바 있습니다.

그리하여 답변 메일을 대신해서 여기에 적어둡니다. 우선 개인적으로 썩 좋아하는 글은 아닙니다만 확실히 이럴 때라면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siva님이 넷매너에 대해 번역하신 글을 여기 링크합니다.
http://siva.pe.kr/bbsmanner.htm

우선 모르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낼 때에는 간단한 자기소개정도는 하고서 보내는 게 예의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하긴 이런 걸 요청하는데 실명이나 자기가 쓰는 핸들네임 정도는 밝히는 떳떳함을 보이긴 힘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러려면 애초에 그런 부탁을 하지 않는 게 낫습니다.
http://siva.pe.kr/bbsmanner.htm#3

그리고 여기.
http://siva.pe.kr/bbsmanner.htm#17
■ 처음 뵙습니다, 뭣 좀 줘요.
넌 강도냐? 상식적으로는 생각하기 힘든 일이지만 드물게 이런 범죄자 후보가 존재하는 듯 합니다.
별로 친한 것도 아닌데 일러스트 그려주세요라던가, 소설 써주세요. 놀부도 맨발로 도망갈 겁니다.
리퀘스트 받겠다는 거야 상관없겠지만.

설명할 기운도 없으므로, 왜 안되는지는 스스로 생각해 주세요.
미움받는다는 것만은 얘기해 두겠습니다.
이건 관리인한테만이 아니라 다른 손님들한테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장당합니다.

더 이상의 말은 생략하겠습니다. 올려둔 작품 링크 &파일도 삭제합니다. 적어도 자기소개가 충실하고 정중한 부탁이 담긴 메일이었다면 이런 식으로 대처할 일도 없었을 겁니다. 이상입니다.

  9 Responses to “홈페이지를 굴리는 폐해란..”

  1. 넷매너에 대한 글 잘 읽었습니다. ^^ 블로그보다는 홈페이지 예절에 가깝네요.

    자신의 불법은 로맨스라고 생각하는 걸까요?(웃음)

  2. 요즘엔 생판 남에게도 이리저리 부탁하는 게 당연시되어서 큰일입니다. -_-;; 진짜 칼만 안들었지, 당당히 내놓으라는 소리 보면 어느덧 정신이 멍해진다는..

  3. [+따지크] 어서오십시오. 꼭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아니라도 상식적인 선이라는 건 있는 법이죠.

    [+KYORO] 아마 KYORO님이 홈 닫아두신 것도 그런 점과 무관하진 않으리라 짐작합니다. 정말 보고싶거나 필요한 안타까운 마음이야 이해 못할 것도 아니지만 문제는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절이란 것도 지켜지지 않는다는 거겠죠.

  4. 안녕하세요.^^ 링크신고 겸 처음 글을 남깁니다.

    저도 전에 모 소설 관련으로 저런 메일을 받아봤습니다만…보통, 생판 모르는 남에게 뭘 달라고 메일 보내는 사람치고 제대로 예의를 아는 사람은 없는 것 같더군요. 아니, 이건 어쩌면 그런 메일을 보냈다는 시점에서 이미 눈밖에 나버리기 때문에 그렇게 느껴지는 걸지도 모르지만…아무튼, 참 쉽게 남에게 뭔가를 부탁하는 사람이 많다는 느낌입니다. 친구에게도 그리 쉽게 부탁이런 걸 하는 게 아닌데 말이죠…

    해서…링크 신고합니다.^^;;(무…문맥이;;)

  5. [+CROW] 앗 어서오십시오. 언젠가 모님의 즉석채팅방은 참으로 많은 것을 남겼다는 느낌입니다..;

    아무튼 저거야 꽤 어이없어서 올리긴 한 겁니다만 다른 분들이 당하신 거에 비하면야 새발의 피죠. 그리하여 링크신고 감사드립니다. (역시 문맥이..)

  6.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온 게 [OK캐쉬백 사용자는 다 모여라]

    …아줌마 다됐나봐요 OTL

  7. [+동굴곰] 사실 편집할 때 의도적으로 그부분을 남겨뒀지..;

    ….다된 게 아니라 옛날부터 아줌마 아니었던가(후다닥)

  8. ….그 채팅방은 사고였어요….고의는 아니었단 말입니다. OTL

  9. [+siva] 덕분에 다들 간만에 즐겁게 떠들지 않았습니까 ^^ 그걸로 된 거죠.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