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92004
 
Richard Garriot 프로필
아래 관련 포스팅이 올라온 김에 자료보존 차원에서 웹에서 검색한 그의 프로필을 번역해서 올립니다.

출처는 이곳 http://www.mobygames.com/developer/sheet/view/developerId,483/

리처드 “로드 브리티쉬” 개리엇은 게임 역사를 통틀어 가장 잘 알려진 게임 디자이너의 한 사람이다.  저 유명한 Origin System사의 설립자이자 RPG Ultima시리즈의 창조자로서 그는 게임업계의 발전에 지대하게 공헌했다.

그의 오랜 디자이너로서의 명성을 떠나 개리옷은 몇가지 기이한 행적으로 유명하다. 그는 남극 탐사와 연구용 잠수정을 이용한 심해탐사에 참여했다. 그는 기이한 물건들을 소유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골동품 무기부터 진짜 월면 탐사선까지 있다.  – 이는 그의 아버지가 우주비행사였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그렇게까지 놀라운 일은 아니다. 그의 유령의 집에서의 할로윈 파티는 전설적이다. 매 2년마다 개리엇은 많은 손님들을 텍사스의 오스틴에 있는 비밀문이라든지 미궁 등의 멋진 구조물들이 있는 그의 예전 집으로 초대했다. 방문객들은 “당신들의 시간이 왔습니다!”라는 구절과 함께 주인에게 환영을 받고 그 특별하게 준비된 저택의 오싹한 여행에 인도받는다. 90년대 후반에 개리엇은 그의 집은 너무 작다고 여기고 약 25000평방피트의 성을 짓도록 결정했다. 그 건물은 절벽 인근에 자리잡고 있고 해자와 동굴, 그리고 바위를 통해 난 비밀의 지하통로를 지니고 있다. 비용은 약 2500만달러가 들었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리처드 개리엇은 그의 “Lord British”라는 별명으로도 유명하다.

“저는 그 별명을 고등학교 시절에 얻었습니다. 어떤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별명을 지어주곤 했습니다. 저는 Lord British라고 불렸는데 왜냐 하면 그들은 제가 영국식 억양을 지녔다고 주장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개리엇의 약력

1979
개리엇은 그의 나이 19살에 프로그래머로서의 첫발을 내디뎠다. 그는 Akalabeth라는 Apple II용 RPG를 만들었다. 인터뷰에서 그는 자신의 최초의 게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그건 실은 Ultima 0입니다. 말 그대로 미궁에서는 Ultima I에서 쓰인 것과 완벽하게 똑같은 코드를 사용했습니다. 우리가 덧붙인 유일한 것은 바깥쪽 지역을 위한 비트맵으로 만들어진 그래픽뿐이었습니다. 저는 Akalabeth를 제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의 여름에 ComputerLand의 상점에서 일하던 시절 저 자신을 위해 만들었던 겁니다. 사장은 제게 그걸 자주제작게임으로 팔아보도록 설득했고 저는 200개의 지퍼백과 표지와 매뉴얼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에는 디스크가 들어있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당시에는 디스크가 비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필요할 때만 디스크를 카피했습니다. 저는 16개의 카피를 만들었고 15개를 상점에서 팔았습니다. 그리고 캘리포니아에 있는 퍼블리셔가 이를 보고 판권을 구입했습니다”

퍼블리셔는 California Pacific이라 불렸으며 Akalabeth를 3만 카피 판매했다. 최근의 많은 게임들이 그 정도의 판매율을 이뤄내지 못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것은 주목할만한 결과다.

1980
게임 역사상 가장 유명한 RPG 시리즈의 첫번째 에피소드가 태어났다 : Ultima I

1982
개리엇은 Sierra와 손잡고 ‘Ultima 2 : Revenge of the Enchantress’를 발매했지만 Sierra와의 관계에 불만족스러웠다. 그는 Sierra를 떠났고 동생인 Robert Garriott과 함께 Texas의 Austin에 자신의 회사인 Origin Systems를 세웠다.

1983
Origin의 상표를 달고 나온 최초의 게임인 Ultima III: Exodus가 발매됐다.

1985
Ultima IV: Quest of the Avatar는 리처드 개리옷의 게임관에 있어서의 큰 변화를 기록한 작품이다.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에서는 8가지의 미덕의 개념과 Avatar라는 자신의 도덕적인 완성을 이뤄내야 하는 주인공을 소개한다. trivia section of the game entry(주 : 원문이 있는 사이트의 게임잡학섹션)에서 개리엇에 의한 이 독특한 주제에 대한 광범위한 해설들을 읽어보라.

1987 to 1991
1987년에 Origin은 PC판의 향상된 리메이크판을 발매했다. 이 시리즈는 1988년에 Ultima V: Warriors of Destiny로 이어진다. 1990년에 나온 Ultima VI: The False Prophet은 새로운 형태의 정방형 시점(역자 주: 통칭 쿼터뷰)를 소개했다.이 엔진은 두 개의 RPG “Worlds of Ultima”: Savage Empire (1990)와 Martian Dreams (1991)의 기반이 됐다.

1992
개리엇은 그의 이야기를 계속해서 만들어나갔고 Ultima VII을 발매했다. 이는 The Black Gate (1992)와 Serpent Isle (1993) 두 개의 작품으로 나뉘어졌다.1993).

1994
Ultima VIII: Pagan이 발매됐다. 깊이의 결여와 몇 가지 동작으로 인해 팬들은 이 게임을 “jump-and-run(뛰고 달리는) Ultima”라고 비난했다.

1997
개리엇은 Ultima Online 제작을 돕기 위해 Ultima IX의 제작을 중단했다. 이는 가장 상업적으로 성공한 온라인 RPG가 됐다.

1999
무려 5년여에 걸친 개발 끝에 Ultima IX: Ascension이 발매돴다. 제작과정은 길고 지루했으며 결과물은 많은 논란의 빌미를 제공했다. the trivia section of the game entry 부분을 자세히 읽어보라.

2000
2000년 3월, 개리엇은 Origin을 떠났다. 경영진이 많은 비용을 요구하는 그의  비밀 프로젝트 “X”를 보류할 것을 결정했을 때 회사의 설립자이자 전 소유주인 그는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위해 퇴사했다.

  One Response to “Richard Garriot 프로필”

  1. 이후의 개리엇은 잘 알려졌다시피 한국의 NC소프트로 가서 Tabula Rasa를 만들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의 말에 의하면 ‘망가졌다’는 비난을 받고있는 모양입니다만 적어도 RPG를 만드는 사람이라면 많든 적든 울티마시리즈라는 역사적인 게임을 만든 이 인물에게 빚을 지고 있는 셈이 아닐까요. 그가 다시 한 번 멋지게 재기해보길 기대해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