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2005
 
관련글
http://studioxga.egloos.com/840016/
RSS란 개념을 모르시는 분을 위한 설명(영문)
http://www.xml.com/pub/a/2002/12/18/dive-into-xml.html
한글로 된 사이트에서는 저만큼 자세히 된 설명을 찾지 못한 관계로 패스. 궁금하신 분은 직접 뒤져보시길.


기본적으로 나는 위 南無군이 쓴 글의 입장에 동조하는 바이다. RSS라는 개념은 갈수록 늘어나는 단체 내지 개인의 웹사이트의 정보의 홍수 속에서 실시간으로 뉴스나 개인 포스팅의 갱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따라서 WebLog라는 홈페이지형식을 사용하는 한 RSS는 대중에게 개방해두는 게 블로그와 RSS를 사용하는 모두에게 서로 편리한 길이다.

그러나 최근 다음의 RSS넷이라는 서비스가 개인의 저작권 침해 문제로 이글루 등지에서 이슈로 떠올랐다. 개인이 등록해둔 RSS의 정보를 수집하여 마치 뉴스포탈처럼 최신 목록을 띄워준다는 개념까지는 좋았지만 여기서 원 저자와 출처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문제로 개인의 저작물이 마치 다음이라는 포탈의 일부처럼 보이도록 만들었다는 것이다. 사실 다음의 RSS넷이 어떻게 돌아가든 나와는 관계 없는 문제다. 정 마음에 안 들면 .htaccess 등의 기능을 이용해 다음 rss넷을 통해 들어오는 링크만 막아주면 되는 문제고 그게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은 내 홈페이지에 오지 않거나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오거나 다른 RSS 리더를 사용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문제는 이 사태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다. egloos 측에서는 발빠른 대응을 보이며 RSS의 비공개화/일부공개/완전공개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택했고 많은 사람들이 RSS를 비공개로 전환했으며 설치형/가입형 블로그들도 이런 추세를 따라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한다. 이 홈페이지에 자주 와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이곳의 메뉴 좌하단의 Favorite Blog란은 RSS 주소를 등록해두면 갱신여부를 실시간으로 읽어들여서 최신 포스팅이 있던 순서대로 블로그를 정렬해준다. 이 막강한 기능 덕분에 나는 다른 몇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태터 등의 툴도 마다하고 ZOG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 RSS 비공개화로 인해 그렇게 편리하게 갱신될 때마다 즉시 둘러보고 있던 많은 수의 좋은 블로그들을 방문하는데 큰 차질이 생겼다. 이는 나뿐만 아니라 마찬가지로 ZOG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다른 형태의 RSS리더를 사용해서 자신만의 블로그 즐겨찾기를 운용하던 사람들에게 있어 큰 타격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다음 RSS넷이 잘 했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이로 인해 꼭 다음이 아니라도 다른 형태의 RSS 리더를 사용하던 사람들에게까지 타격이 온다는 건 그다지 바람직한 일은 아니라고 본다. RSS를 비공개로 전환한 분들께는 죄송한 노릇이지만 장기간 비공개로 전환된 RSS링크는 사실상 의미가 극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삭제가 불가피해질 상황이다. 이곳의 Favorite Blog에 등록해둔 블로그들의 수만 해도 상당한 편이고 그 외에도 즐겨 방문하는 다수의 일반적인 개인 홈페이지가 있는 나의 웹서핑환경상 그분들의 블로그는 당분간 방문이 뜸해지거나 방문 자체가 힘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어찌 됐든 요는 RSS 비공개화는 빈대 잡으려다가 초가삼간 태우는 격이고 결론적으로는 몇몇분들의 RSS 비공개화로 인해 내가 불편해져서 이런 글을 쓰게 됐다는 점이다.

  3 Responses to “다음 RSS넷 거부운동으로 인한 폐해”

  1. RSS, 그리고 블로그의 배급과 이용
    Tracked from 기술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면 다음에 대한 거부입니까? in Studioxga.net
    Tracked from 다음 RSSnet에 대한 거부는 기술에 대한 거부가 아닙니다 in 달의 끝을 보고 있었다..

    여러 이야기가 오고 돌아, 논점은 두 가지로 좁혀지고 있습니다.

  2. 덕분에 나도 꽤 귀찮아졌는데. 집에서는 RSS 뷰어로 회사에선 RSS넷을 쓰는데, (RSS넷이 있기 전에는 회사에서도 뷰어 사용했지만) RSS Closed가 늘어서 안타까울 따름이지.

    아 덤으로 링크 했군. 잊고 있었네. 따로 링크 관리하다보니. 게다가 ID/PW가 저장이 안되어서 불편해 ㅠ.ㅠ

  3. 오늘의 RSS 잡동사니
    좀더 균형잡힌 시각에서 문제를 바라보기 위해 링크 정리. (소요시간: 4시간 27분 + a)
    세상에는 참으로 다양한 생각을 가진 분들이 계시다는 걸 새삼 실감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갱신, 수정될 수도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