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2005
 
gmail drive란 google의 지메일의 2gb분의 계정 용량을 웹하드처럼 마치 네트웍에 연결된 저장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다. 이를 설치하면 내 컴퓨터에 gmail drive라는 이름의 드라이브가 생기고 이를 마치 HDD를 억세스하듯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다운로드는 이곳.저 사이트에서도 밝히고있듯이 구글에서 언제까지 이런 형태의 사용을 허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다른 컴퓨터에서 작성한 문서의 보관이나 이동 등에는 꽤 용이하다.

그러나 아쉬웠던 점이 저 gmail drive 자체는 total commander에서 인식해주지 않는다는 것. 뭔가 플러그인이나 방법이 없을까 해서 웹을 뒤져봤더니 의외로 간단한 방법이 있었다. 정보 출처는 이곳.러시아어의 압박이 심해 이미지만 무단으로 퍼왔다.

어쨌든 기본적으로는 토탈커맨더의 디렉토리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방법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토탈커맨더 창의 별표 모양의 버튼 혹은 단축키 ctrl+d를 눌러 디렉토리 즐겨찾기 메뉴를 연다.
2. configure를 선택해서 디렉토리 즐겨찾기 설정으로 들어간다.


1. Add Item으로 신규항목 추가 선택
2. 즐겨찾기 항목 이름을 지정. 적당히 넣으면 된다.
3. OK 누름
4. 새로 추가한 항목 선택
5. Command란에 “cd Gmail Drive” 를 입력
6. Target Path란에 아래 이미지에서 설명한 방식대로 입력
7. OK를 누른다. 이걸로 설정 끝.


Target Path 확인방법
1. 내 컴퓨터의 Gmail Drive의 바로 가기를 만든다. 디폴트로는 바탕화면에 저장될 것이다.
2. 그 바로가기의 등록정보를 본다. 위 이미지의 Target이라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Target 항목 전체를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토탈커맨더 디렉토리 즐겨찾기의 TargetPath란에 입력해준다.

이상의 방법으로 Total Commander에서도 디렉토리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해 간단하게 Gmail Drive를 사용 가능하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도 gmail에서 이런 gmail drive 형식의 사용을 계속 허용해줬으면 하지만 어찌될지는 장담하기 힘들다.

  2 Responses to “Total Commander에서의 Gmail Drive 사용”

  1. Total Commander 설치하고 답답했는데, 션~한 설명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알차게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