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2005
 

Copyright Innocent Grey/gungnir All Rights Reserved.

발매원 : Innocent Grey
발매일 : 2005년 4월 28일
장르 : 일본풍 사이코 미스테리 어드벤처
가격 : 세금포함 9240엔

줄거리 – 시대는 2차대전 종전 후 약 5년, 주인공 타카시로 슈고는 과거에 형사였으나 경찰의 강압적인 수사방식에 환멸을 느끼고 경찰을 그만둔 전력을 지녔으며 현재는 유곽에 얹혀 살고 있는 신세다. 그런 그에게 과거의 상사였던 아리시마 카즈마는 종종 경찰이 관여하기 곤란한 사건의 의뢰를 하고 슈고는 이를 해결하는 일종의 탐정에 가까운 일을 하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형편이다. 그런 어느날 슈고는 실종된 인물의 수색을 맡게 된다. 실종된 인물은 코즈키 유라라는 여성이었다. 유라의 쌍둥이 여동생 카즈나가 언니를 목격한 사람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서 아버지인 케이이치로에게 언니를 찾아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했고 그래서 케이이치로는 사건을 의뢰하게 된 것이었지만 정작 케이이치로는 슈고에게 유라는 이미 죽었으니 수사는 형식적으로만 진행해서 카즈나로 하여금 포기하게 만들 것을 요구한다. 때를 같이 해서 우에노공원 일대에서는 연속적인 시체 토막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실종된 인물을 수색하되 찾아서는 안 된다는 이상한 의뢰와 연쇄 살인사건, 이 두 가지 기묘한 사건의 진상이란 과연..

  18금게임이라는 장르는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보여줄 수 없는 묘사를 비교적 자유로이 보여줄 수 있다. 덕분에 18금게임은 보통 성적인 묘사를 중심으로 하는 방향으로 흐르지만 그에 못지 않게 18금게임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맛을 지닌 장르가 바로 미스테리물이다. 18금 미스테리물은 다른 매체의 일반적인 미스테리 장르나 다른 전연령 대상 게임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지닌다. 우선 독특한 장르(SF, 환타지, 오컬트 등)를 택하는 데에 대한 부담이 덜하고 미스테리물의 분위기에 직결되는 조금 잔혹한 내용의 묘사도 가능하며 게임 특유의 몰입감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추구해나가는 감각을 공유하기가 용이하다는 점 등이 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이 카르타그라라는 작품은 그러한 18금 미스테리물이라는 장르만이 취할 수 있는 장점들을 제법 잘 살린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비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그다지 권장하기는 힘든 적당하게 하드고어한 연출, 1950년을 전후한 일본이라는 시대물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설정 등은 물론이고 원화나 음악 등의 기본적인 요소도 충실하다. 무엇보다도 각본이 탄탄하다. 완급을 조절해주면서 긴 내용에 플레이어가 질리지 않게 해주는 전개가 훌륭하다. 클라이맥스의 긴장감과 반전도 그럭저럭 합격점. 이런 류의 게임에서 배드엔딩의 경우에는 보통 그냥 피칠갑하고 죽는 식의 전개가 많은데 거기서 좀 벗어나서 제법 섬뜩하게 연출해내는 데 성공했다는 점도 칭찬할만 하다.

  아쉬운 점이라면 우선 메인 시나리오에 묻혀 별 의미없이 등장했다 흘러가버리는 캐릭터들이 조금 있다는 점. 최근의 대세에 맞추는 것도 좋지만 조금 시대상에 어울리지 않는 대사들이 종종 보인다는 점. 18금게임으로서 씬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은 이해하겠지만 조금 의미없이 18금씬으로 유도되는 장면이 있다는 점 등등. 그래도 옥에 티 수준으로 봐줄만한 정도라 그렇게 개의치만 않는다면 큰 문제는 아니다.

  결론적으로는 이 계통 게임에서 간만에 즐겁게 플레이한 미스테리물. 그렇게 글을 길게 쓸만한 게임은 아닌 관계로 간단히 쓰고 여기서 줄인다. 플레이시간도 아주 긴 편은 아니니(10여시간) 일어가 가능하신 분에게는 추천할만한 작품.

덧. 제목은 적당히 번역한 것. 더 좋은 번역 있으면 언제든지 태클 환영.

덧 2.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 캐릭터라면 주인공의 여동생 타카시로 나나. 좀 작위적인 면도 없지 않지만 이런 류의 게임에선 보기 드문 멋진 여성캐릭터. 아오키 토지보다는 이쪽이 취향이었음. 일반적인 미스테리물이라면 명탐정이 돼야 할 주인공을 왓슨역으로 밀어내고 자신이 홈즈가 돼버린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