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72006
 
http://www.google.com/talk/whatsnew.html

아직 주변에 사용자는 많지 않지만 그동안 꾸준히 기능을 개선해온 Google Talk, 그리고 이번에 그동안 사람들이 가장 아쉬워하던 부분이 드디어 해결됐다. 바로 파일전송기능 추가!

그리하여 즉시 테스트해봤다. 우선 MSN의 한계였던 파일 10개 동시전송 부분. 약 10여개의 파일을 동시에 전송 걸었는데도 계속 전송이 걸린다. 복수의 파일도 문제 없이 동시전송이 된다.

그다음엔 가장 큰 관건이었던 이어받기 부분. ICQ와 IRC의 파일전송 기능은 이 점 덕에 아직도 천하무적이다. 그리하여 테스트해봤지만 아쉽게도 이어받기는 안 된다.

참고로 ICQ는 자동이어받기를 지원하지 않고 IRC는 자동이어받기를 지원한다. 반면 ICQ는 복수의 파일을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게 가능하지만 IRC는 그게 안 된다. 그리하여 이번엔 복수개의 파일 동시전송 테스트. 여러 개의 파일을 동시에 드래그해서 떨구자 전송란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보통은 xxx is sharing a file (64.5 MB) with you 이어야 할 게

is sharing 3 files (276.2 MB) with you 와 같이 나타난다. 즉 복수개파일 순차적으로 전송 걸어두는 게 가능하다.

이번엔 폴더채 전송 테스트를 해봤다.
is sharing a folder (Unknown size) with you 이런 식으로 뜬다. 폴더단위 전송 OK

결국 남은 문제는 이어받기 부분. 지금의 기능만으로도 MSN보다는 압도적으로 좋지만 이것만 해결된다면 구글톡의 파일전송기능은 바로 천하무적으로 떠오를 수 있다. 아무튼 Google Talk이 MSN을 제칠 그날을 기대해본다(..)

덧. 사실 그동안 구글톡에 추가된 주요 기능 중 가장 편리한 부분은 메시지 로그가 Gmail계정에 자동으로 저장된다는 점. 즉 MSN의 로그처럼 쓸데없이 HDD 잡아먹지도 않고 어디에서나 바로 과거의 대화 로그를 검색할 수 있다.

덧 2. 제 지메일주소는 neifirst[@]gmail.com입니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