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2006
 
관련글 : Culdcept 2nd Expansion

한 마디로 말하자면 당했다. 이정도로 뒷마무리를 허술하게 해서 나올줄 누가 알았을까. 기본만 하면 재미가 없을 수 없는 시스템을 가지고 전작만도 못한 퀄리티로 게임을 발매했으니 개발사인 오미야 소프트와 발매원인 반다이남코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

우선 제일 큰 문제는 로딩. 전작의 템포가 빠르진 않더라도 스무스하게 넘어가는 느낌이 플레이어에게 쾌적한 감각을 제공했는데 이번 편은 왠지 중간로딩이 많다. 크리처 한 번 소환할 때마다 로딩, 전투 한 번 진행할 때마다 한참동안 로딩, 시설물 한 번 들릴 때마다 로딩. 이래서는 도저히 게임을 진행할 맛이 나지 않는다. 3D로 해서 리소스 용량이 커진 부분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그럼 마무리단계에서 로딩 최적화하는 작업 한 번 스케줄에 넣지 않았단 소리 아닌가.

덕분에 두어판 해보고 거의 손을 놓은 상태라 시나리오에 관한 부분이나 카드 밸런스에 관한 부분은 말할 처지도 안 된다. 게다가 치명적인 버그나 부실하게 마무리한 부분도 많은데 결정적으로 북 편집할 때 카드 종류별 통계를 보는 부분이 사라졌다. 이래선 무슨 속성 내지 아이템/스펠별로 몇장씩 들어갔는지 일일이 세어봐야 하는 상황.

나만 느끼는 문제냐 하면 일본 2ch쪽에 가봐도 규탄의 목소리가 높다. 스퀴즈 사용시 커서를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게임이 뻗는 버그도 있는 모양. 결국 HDD캐싱 지원 + 버그 수정 패치라도 내놓든지 해야 할 텐데 제작사에 그걸 할 여력이 있으려나 모르겠다. 난 이런 결점 투성이의 게임을 기대하고 7만원 가까이 되는 돈을 쓴 게 아니다. 각성하라 오미야 소프트.


덧. 여담이지만 FF12도 그랬고 이번 컬셉 건도 그렇고 일본 게임업계 특유의 장인정신이 점차 사라져가는듯? 아니 이건 장인정신 운운하기에 앞서 제대로 정신이 박혔으면 어떻게 미완성품을 상품으로 만들어 내놓을 생각을 했겠느냔 말이다. FF12의 경우 그래도 일본에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제대로 된 크리에이터인 마츠노 야스미가 물건 하나 만드나 싶더니 그걸 내쫓고 미완성작을 만들어버린 케이스. 그 미완성작으로도 시스템적으로는 역대 최고의 FF였을 정도니 제대로 끝까지 시나리오 완성했다면 어땠을지 지금도 궁금하다. 아무튼 기울어가는 일본 게임업계를 보고있으니 씁쓸할 따름이다.

덧 2. 일본의 컬셉사가 개선요구사항 정리 Wiki

덧 3. 전편의 발매원은 세가/미디어팩토리였는데 이번 편의 발매원은 반다이남코. 역시 그게 문제였던 건가!? 하는 생각도 들고있음. 아니 엄연히 미완성작을 이따위상태로 발매시킨 건 발매원의 책임이 크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역시 세가는 좋은 회사(..)

  5 Responses to “컬드셉트 사가”

  1. 오블리비언이야 원래 싸고, 요즘 대박은 기어즈 오브 워지.

    콜 오브 듀티2 도 괜찮고 엑박 360 에서 돌아가는 헤일로2 도 강력

    추천. FPS 좋아하던가 그런데…?

  2. 한국 게임업계 돌아가는 것만큼 씁쓸하지는 않음. 아직까진. (…)

  3. 남들 다하는 하드 캐슁은 어이 아니 했더랩니까.

    자 오블리비언을 지르삼.

  4. 선배 // 아니 그래도 좀 잘 돌아가는 시장이 한둘은 있어야 우리도 저렇게 될 날이 오겠지 하는 희망을 품겠는데 그조차 없어지면 대체 뭘 바라보고 살라고(…) 라는 뜻이지.

    하얀까마귀 // ..기계 산 보람을 느끼기 위해서라도 하나 질러야겠습니다. 요즘 싸졌겠죠?

  5. 내가 이 게임을 딱 보고 든 감상이 < 기획은 훌륭한데 돈없는 회사가 외주줘서 발로 만든 게임>이라는 느낌이랄까. 오오미야는 파트너를 잘 못 선택한 것 같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