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02007
 

그래프 출처는 MMOGCHART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 日 저작권 침해 아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피고회사의 게임인 ‘봄버맨’과 원고 게임의 맵, 캐릭터는 전체적인 미감과 색이 전혀 달라 실질적 유사성이 없다”며 “봄버맨 게임과 비엔비 게임은 보호받는 표현이 실질적으로 유사하지 않으므로 비엔비 게임은 봄버맨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또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성은 수준이 높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보호받을 가치가 있는 최소한의 창작성이 인정되야 한다”며 “저작물 작성자의 창조적 개성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 창작성이 있다고 볼 수 없고 피고가 주장하는 내재적 표현은 저작권자의 개성이 드러난 것이 아니어서 저작권법이 보호하는 표현이라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아 그러세요? 기획자가 머리 죽어라 싸매서 만들어내는 게임의 컨셉이라든지 시스템 같은 건 창조적 개성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니고 같은 게임도 그래픽 좀 바꾸고 색감 좀 다르게 하면 표절 아니란 거지? 이래서 우리나라는 후진국이다. 지적재산권의 개념따위 눈씻고 찾아봐도 찾기 힘들다.

WOW 유료회원 800만 ‘민망한 자랑’…한국선 1000만명 넘는 게임도 수두룩한데
헤드라인만 봐도 찌질함이 물씬 풍겨나오는 기사다. 제목도 가관인데 기사내용 또한 가관이다. 위 그래프의 자료가 작년 6월까지의 데이타고 완벽하게 신뢰할 수 있다는 보장이 있는 건 아니지만 WoW 유료회원의 1/4에도 못미치는 게 리니지인데 기사의 저 데이타들은 대체 어디서 나온 건지 모르겠다. 세계 시장의 과반수를 WoW가 점하고있는 상황에서 언제부터 리니지의 유료회원수가 WoW 유료회원수의 3배로 뻥튀기된 걸까. 회원가입하고 한 번이라도 유료결제한 사람+알파로 몽땅 계산에 넣은 게 아닐까 싶다.

  3 Responses to “오늘의 개코미디 게임관련 기사”

  1. 풉…

    하기사 x왕병신기라든가 이런거 보면 지적 재산권이 뭔지 개념조차 없다는게 지금의 상황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긴 함.

    *김종서는 하룻밤 뚝딱하면 앨범 하나를 뽑아낸다고 했던가…*

  2. 둘 다 참 어이없는 -_-;;

    젤다 표절하고 검은머리에 빨간옷 입히면 표절이 아니란 소리….

    한국은 위부터 아래까지 정말 아직 멀었다.

    더이상 한국이 MMORPG의 종주국이 아닌데(…사실 종주국이었던 시절이 존재하지도 않는다) 저딴 기사도 참 어이없고…

    울온/에버퀘스트시절에는 사람들이 RPG를 했는데, 한국사람들이 끼어들고 리니지란게 생기면서부터 RPG가 사라져버린 이 현실…

  3.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47383&g_menu=020500

    이거랑 연관지어보면 재미있을걸.

    중국은 한국거 표절안했다고 우기고, 판결하고….

    한국은 일본거 표절안했다 판결하고 우기고….그러면서 중국을 욕하고..-_-;;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