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82007
 
자가 트랙백 : 머스트 해브 아이템
참고 URL : Wikipedia의 It bag 항목

패션용어에 잇 백(It bag)이라는 표현이 있다. 말 그대로 ‘그 가방’, 즉 특정 메이커의 한 시대를 대표하는 단 하나의 가방을 의미하는 이 용어는 생소한 외래어 쓰기 좋아하는 국내 패션지를 통해 널리 퍼졌고 어느덧 우리 일상에 침투한 대표적인 패션용어가 됐다. 그래서 Google에서 이 용어가 웹상에서 쓰이는 빈도를 잠깐 체크해봤다. 모든 검색에는 검색결과를 확실히 하기 위해 인용부호 “”를 넣었다.

“It Bag”의 전세계 검색결과 : 207000건
“It Bag”의 한국 검색결과 : 9720건
“잇 백”의 검색결과 : 3080건
“잇백”의 검색결과 : 11100건

즉 “It Bag”의 한국내 사용빈도는 전세계 사용의 약 5%에 달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must have item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비중인 것만은 분명하다.

  3 Responses to “잇 백(It Bag)”

  1. 서양에서 유래한 말이었다면 비슷한 다른 용례를 보건대 “The Bag”이어야 할겁니다.

  2. 이건 그렇게 백안시할만한 사안은 아닙니다. 까마구옹의 의견과는 달리 “it – xxx” 용법은 서양에서 유래된 것이며, 의외로 쓰이는 곳이 꽤 됩니다. (예: It-girl) 다만 일상시의 대화에서 쓰이는 법은 없으며, 패션등의 특정 매거진에 실린 기사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법이긴 하네요.

  3. 백안시한다기보단 패션지에서 즐겨쓰는 해괴한 외래어 말투가 일상에 미묘하게 깊이 침투해있다는 느낌이라서요. 원래도 그 계통에서 많이 쓰이는 말투 맞긴 하군요.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