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22007
 

short stop
유격수. 2루수와 3루수 사이에 있는 내야수.

(*첨언: 숏스탑의 유래는..1897년 미국 마이너리그의 리그 챔피언십 경기 때 일어날 일입니다. 당시는 유격수가 없는 대신 외야수가 4명이었습니다. 마침 결승에 진출한 구단의 외야수 중 한 명이 발가벗고 거리를 무단활보한 혐의로 구속이 되는 바람에, 이 구단 감독은 할 수 없이 동네 고등학교 선수인 헨리 스탑(Henry Stop)이란 젊은이를 대신 기용했답니다. 키가 165cm 정도밖에 되지 않는 이 소년은 결승 경기에서 파격적으로 외야가 아닌 2루수와 3루수 사이에서 수비를 했는데 눈부신 활약을 했다고 합니다. 깊은 인상을 받은 상대팀 감독이 기자들에게 “He’s a short stop, but a good one(스탑은 키는 작지만 훌륭한 선수다.)”이라고 말했고, 그 뒤부터 유격수를 ‘shortstop’으로 부르게 됐다고 합니다.)

출처 : http://www.mlbbada.com/zeroboard/view.php?id=mlbsense&no=240

모처의 게시판에 저 내용이 인용돼있는 걸 봤다. 얼핏 보면 훈훈한 이야기인데 저게 진실이라면 상당히 유명한 이야기일 것이고 Wikipedia 내지는 양키 사이트에도 저 이야기가 실려있어야 마땅하다. 그래서 구글신께 의탁해봤다. Henry stop, short stop 등의 검색어들을 섞어가면서. 그러나 어디에도 저 비슷한 이야기도 실려있지 않았다. 물론 Henry Stop이라는 이름도 보이지 않았다.

그저 Wikipedia 내의 Short Stop 항목에 링크돼있는 다음 글이 보였을 뿐이다.
http://www.straightdope.com/classics/a1_299b.html

요약하자면 어원이 확실한 건 아니고 1846년 6월 19일의 경기 기록을 보면 당시의 야수들은 베이스에 딱 붙어서 수비를 했고 유격수의 위치가 다른 야수들보다 약 20피트 가량 홈플레이트에 가깝게 돼있었는데 당시에는 그런 수비진형이 일반적이었다고 한다. 따라서 다른 야수들보다 짧은(Short) 거리에서 볼을 멈추게 해야(Stop) 했기 때문에 Short Stop이 된 건 아닐까 추정한다는 내용이다.

저 얘기도 확실한 것이라고 말하고있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저걸 보고 알 수 있는 건 저 동네에서도 Short Stop의 어원에 대한 건 확실하진 않다는 거다. 그렇다면 위의 저 이야기는 무엇인가. 내가 생각할 수 있는 건 Short와 Stop이라는 개개의 단어를 이용한 말장난 수준의 이야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저 불분명한 이야기가 어째서 진실처럼 인용돼있는 것인가, 그리고 그걸 아무 의심없이 받아들인다는 것은 또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 등등의 생각을 할 수밖에 없었다. 누가 저 이야기의 출처를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다.

  4 Responses to “Short Stop?”

  1. 안녕히 계시죠? 눈팅만 하다 오늘 댓글 답니다.

    숏스탑의 어원은 저도 궁금해서 좀 찾아봤는데요, 구글에서 shorstop origin 이라고 치면 비슷한 얘기가 나오는군요. 이른바 데드볼 시대에 다른 야수보다 가까운 위치에서 수비를 하면서 나온 얘기가 제일 신빙성이 있어 보이네요.

  2. 저 이야기 다른데다 한번 풀었던걸로 아는데… -_-;

    헨리 스탑 이야기는 야사 -ㅅ-; 맞을겁니다.

    기록 이야기는 Knickerbockers 경기 내용일건데, 내용을 퍼오신건가요? 왜냐면 그때 쇼트스탑은 현재 유격수보다 홈플레이트에 20피트 정도 가까운 위치에서 (그러니까 투수와 함께 다이아몬드 내부에서) 수비를 했을겁니다. 20피트라는 이야기가 보여서 말이지요. 물론 이 이야기도 가능한 하나의 이론일 뿐, 어원 자체는 아무도 모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당시에 왜 그런 형태의 수비를 펼쳤느냐면, 그 당시엔 우선 잔디 길이가 요즘보다 길었던데다가, 공 크기도 요즘보다 컸습니다. 수비하기가 쉽지 않은데다, 내야 안쪽으로 빠지면 잘 구르지도 않아서 그렇지 않았겠느냐 라는게 그 이론의 골자일겁니다.)

  3. 생일축하~ 생일축하~ 생일축하~>.<

  4. kay // 예 잘 지냅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저것도 이런 저런 설이 있는 모양이더군요.

    Cuchulainn // 예 Knickerbockers 경기에 대해 언급한 거 맞습니다. 암튼 위의 저 얘기가 모처에서 인용돼있는데 그걸 아무런 의심 없이 진실로 받아들이는 걸 보고 참 느낌이 그렇더군요.

    jira // 감사 >_<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