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32009
 
유튜브를 뒤적이다 우연히 눈에 띈 물건.





1995년에 나온 리바이스의 501 진 CM이다. 미래적인 독특한 분위기와 섹시한 외계인 언니, 그리고 유니크한 BGM 덕에 개인적으로 본 역대 리바이스 광고 중에서도 최고로 꼽는 물건이다.

이 CM에 쓰인 곡이 Babylon Zoo라는 영국 그룹의 Spaceman이란 곡이다. Wikipedia의 관련 항목에 의하면 이 곡의 싱글이 발매됐을 때 영국차트에서 첫주에만 418000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하는데 이는 당시의 신기록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기대한 건 위 CM에서 쓰인 신비한 분위기의 전자음악이었는데 정작 원곡은 전혀 다른 분위기여서 실망한 사람들이 많았다는 뒷얘기도 있다. 음악 스타일은 아무래도 70년대 글램 락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인 연주실력이나 곡 구성은 평이하다.

결국 그 여파였는지 이 그룹은 저 싱글 하나로 공전의 일발 히트만을 기록한 채로 잊혀져갔다. 내 개인적으로도 원곡보다는 오히려 CM용 리믹스버전을 반복재생하는 편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면 말 다했으려니 싶다. 끝으로 원곡의 뮤직비디오도 첨부해본다.





덧. 예의 리바이스CM의 섹시한 외계인 역은 Kristina? Semenovskaya 라는 러시아 모델이라고 한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