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2009
 
개인적으로 꼽는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중반 최고의 밴드, 동시대의 밴드들 중에서도 독보적인 기량을 지닌 밴드였다고 생각한다. 그 원동력은 액슬로즈 – 슬래시 – 이지 스트래들린 3인방에게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은 당시 멤버들 중 액슬로즈 혼자만이 남았다. 결국 예전만한 포스를 기대하긴 힘들 것이다.

당시 헤비메틀의 주류는 메틀리카 등으로 대표되는 보다 강하고 빠른 비트를 중시하는 스래시와 본조비, 머틀리크루, 스키드 로 등으로 대표되는 밴드의 비주얼과 곡의 멜로디라인을 중시하는 글램 메틀(국내에선 LA메틀로 잘 알려져있다)로 나뉠 수 있는데 Gn’R은 그 출신지로 인해 글램메틀의 범주에 들어가면서도 그들과는 차별화되는 독자적인 노선을 지닌 밴드였다. 그들은 여타 글램메틀 밴드들과는 달리, 그리고 당시의 주류 밴드들 중에서도 독보적으로 파괴적이고 반항적인 이미지를 표출했는데 이는 그들의 데뷔앨범이었던 Appetite for Destruction의 오리지널 커버에서부터 잘 드러난 바 있다.

한참 헤비메틀에 빠져 살던 시절 일종의 중2병이었던 나는 헤비메틀이야말로 지상 최고의 음악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었는데 (실제로 그 시기가 중1~2였으니 딱이긴 하다) 정작 지금 와서 들어보면 당시 좋아하던 밴드의 상당수는 시큰둥한 느낌이다. 그러나 Gn’R만큼은 지금도 가끔 찾아 듣게 되는 몇 안 되는 당시 메틀밴드 중 하나다.

결성된지 20년이 넘은 밴드임을 감안하면 발매한 앨범의 수는 꽤 적은 편인데 그럼에도 Use Your Illusion까지 보여준 이들의 포스는 실로 대단했다. 앨범별로 간략히 평하자면 다음과 같다.

1. Appetite for Desruction(1987)
이들의 첫 메이저 데뷔앨범이면서 첫해 미국에서만 600만장 이상, 2008년까지 전세계 누적 3300만장 이상이 팔렸다고 하는 불후의 명반. 국내에서는 발매 당시 Nightrain, Mr.Brownstone, My Michelle 세 곡이 금지곡 판정을 받아 삭제됐었다. 이 앨범의 초기 커버는 여성을 강간하는 로봇을 연상케하는 이미지였는데 저런 방면에서는 꽤 관대한 미국 사회에서조차 파장이 있었는지 후일 십자가에 멤버의 해골모양 캐리커처가 그려진 커버로 바뀐 바 있다.

Guns_N_Roses-Appetite_For_Destruction-Interior_Frontal[1].jpg thumbnail[1].jpg 
좌 : 오리지널, 우 : 변경된 커버. 클릭하면 커짐.

2. Gn’R Lies
1986년에 발매됐던 그들의 EP앨범 Live? Like a Suicide에 수록됐던 네 곡에 4곡의 어쿠스틱 곡을 추가해서 발매된 앨범. Appetite for Destruction에 수록됐던 You’re Crazy의 어쿠스틱버전도 포함돼있다.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곡인 Patience는 빌보드 싱글차트 4위에 올랐다. 액슬의 자전적인 내용을 담은 One in a Million 같은 경우는 액슬 본인의 부정적인 체험에서 비롯됐다는 흑인, 경찰, 동성애자를 싸잡아 까내리는 가사로 인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물론 곡은 정말 좋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앨범. 언젠가 이 홈에서 포스팅한 Used to Love Her도 이 앨범에 수록된 곡이다.

3. Use Your Illusion I, II
기존 드러머였던 스티븐 애들러가 마약중독으로 연주를 계속할 수 없게 되자 액슬은 그를 해고하고 새로운 드러머 맷 소럼과 키보디스트 디지 리드를 영입한 뒤 이 앨범을 제작했다. Don’t Cry와 November Rain 같은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발라드곡들은 물론이고 밥 딜런의 Knockin’ on Heaven’s Door의 뛰어난 커버라든지 영화 터미네이터 2의 엔딩곡으로 쓰인 You Could Be Mine 등 두 앨범을 합쳐 2시간 반에 가까운 길이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무척 높은 완성도를 지닌 앨범이다.

 Leave a Reply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quired)

(required)